광륜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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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산 광륜사
도봉산 광륜사는 신라시대(서기 673년) 의상조사 (義湘祖師)가 창건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당시의 사찰이름은 만장사(萬丈寺)였으며, 천축사. 영국사와 더불어 도봉산의 대표적인 가람으로 성장하였으나 조선시대 중기(1573년)에 이르러 양주목사 남언경에 의해 영국사 (현 도봉서원)가 폐사 되었고 도봉산 입구에 위치한 만장사 또한 쇠락해오다가(道峰書院記-李珥-1536~1584년) 임진왜란으로 인해 대부분 소실되고 말았다.
조선시대 후기 조대비 신정왕후(神貞王后1808~1890년)가 부친인 풍은부원군 조만영이 죽자 풍양조씨 선산과 인접하고 산수가 수려한 도봉산 입구에 만장사(현 광륜사)를 새로 짓고 자신의 별장으로 만년을 보냈다. 그 후 고종 때 흥선대원군이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며, 국정을 보기도 했다.

1970년대 이후 금득보살이 사찰을 대대적으로 중창하였으며, 2002년. 5월 5일 대공덕주 상정(임창욱)거사님과 명정월(박현주)보살님의 시주와 당시 대한불교조계종 최고의 선지식인 무주당 청화대종사께서 사찰이름을 광륜사(光輪寺)로 바꾸고 새롭게 개원하였다. 한국최고의 선지식인 청화대종사의 원통불법 극락도량인 광륜사에서 재가선방 상설운영, 아미타기도와 천도재, 청화대종사의 육성법문, 청화불교대학 등 염불과 수행정신으로 도심포교에 앞장 서고 있다.

당대 최고의 선지식

청화큰스님


  1947년 24세에 백양사 운문암에서 금타화상을 은사로 출가하셔서 출가 이후 50여년 동안 사성암, 벽송사 백장암, 상견성암, 상원암, 미륵암, 칠장사 등에서 수행정진 하셨다. 1985년 전남 곡성군 동리산 태안사에서 3년결사를 시작으로 회상을 이뤄 대중교화의 인연을 지으시고 1995년 까지 태안사를 중창 복원하여 구산선문 중 하나인 동리산문을 재건하셨다. 미주포교를 위해 카멜(carmel) 삼보사, 팜스프링스(palm springs) 금강선원 등을 건립하여 3년 결사를 지내시고 조계종 원로위원, 성륜사 조실을 지내셨다.
 2002년 5월 5일 서울 도봉산 광륜사를 개원 하시고 2003년 세납 80세,

법납 56세에 열반에 드셨다. 스승이신 금타존사의 유고를 정리하여 
「금강심론」을 편저하셨으며 법어집으로 「정통선의 향훈」「원통불법의 요체」「마음의 고향」「가장 행복한 공부」등이 있고 역서로 「정토삼부경」「약사경」「육조단경」등이 있다.

청화스님의 상좌

명원 주지스님인사말


 귀의삼보 하옵고
불자님 가정 마다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가 충만 하시길 기원합니다.
하늘과 인간의 가장 높고 귀한 스승이시며 모든 중생의 자비로운 어버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날을 앞두고 불자님들을 뵙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의 스승이신 청화큰스님께서는 "마음 닦아 스스로 깨닫고 다른 사람과도
더불어서 깨달음의 길로 함께 가는 것 이상의 훌륭한 불사는 없다"
 

하셨습니다.

  이러한 큰스님의 유지를 잘 받들어 다음과 같은 마음으로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첫째, 도량에 염불 소리가 끊이지 않도록 대중과 함께 기도 
하겠습니다.
둘째, 사부대중이 불편함 없이 수행 정진 할 수 있도록 생활 여건을 개선하겠            습니다.
셋째, 스님들과 신도님들께서 마음 편히 왕래 할 수 있도록 잘 살피겠습니다.
넷째, 코로나 19가 안정 되면 재가선원과 불교대학을 활성화함으로써 
청화              큰 스님께서 주창하신 실상염불선, 원통불법이 널리 펼쳐질 수 있도록            사부대중이 화합하고 정진해 가는 법회의 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들 마음의 고향인 극락도량 광륜사가 더욱 발전 되고 보다 많은 분들이 함께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길 발원 하고 희망하며 불자님들 가정에 부처님의 가피가 넘치시길 기원합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아미타불
나무 관세음보살

광륜사 주지 명원 합장


찾아오시는 길


차량 운행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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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간 :   도봉산역 맞은편 현대주유소 ↔ 광륜사
‌운  행  일 :   기도, 법회일 (단, 일요일, 공휴일 제외)

‌운행시간  :    현대주유소 기준
‌                     9시5분 / 9시25분 / 9시45분 / 10시

※ 일요일, 공휴일은 등산객의 증가로 운행할 수 없으니 양해 바랍니다.


광륜사 새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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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불

  • 새벽예불 : 오전 04:00 ~ 05:30

  • 사시예불 : 오전 10:00 ~ 11:30

  • 오후예불 : 오후 02:00 ~ 03:30

  • 저녁예불 : 오후 06:00 ~ 07:30:30


기도/법회

  • 신중기도
     신중이란 불법을 지키는 호법선신 즉 불법을 따르는 불자들을 보호해주는 수호신이다. 보통 불자들은 한해가 시작되는 때나 월초에 신중기도를 통해
  • 가족의 평안을 기원한다.
         - 일 시 : 음력 1일 - 3일(오전10:00) / 동참금 2만원
  • 아미타기도
     아미타기도라 하면 흔히 극락세계 교주로서의 영가천도만을 위한 기도로 생각한다. 그러나 극락세계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욕심내는 마음,
  • 성내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을 다 벗어 버리고 본래의 청정한 마음이 된다면 이 세상 바로 그대로, 천지 우주가 바로 극락세계이다. 그러므로 아미타기도는
  • 나와 가족, 돌아가신 부모 조상, 일체 영가들뿐만 아니라 천지 우주의 참모습이 부처임을 확인하고 생각을 떠나기 위해 마련된 참 나를 재확인하는 기도이다.
  •      - 일 시 : 음력 18일 - 24일(오전10:00) / 동참금 5만원.

  • 인등기도
      인등은 무명업장(業障)을 소멸하고 지혜 광명을 얻도록 부처님 앞에 밝히는 등불입니다. 인등은 자성(自性)의 등이자 불성(佛性)의 등(燈)입니다.
  •  일 년 365일 하루 24시간 인등(引燈)에 불이 꺼지는 적이 없습니다. 인등(引燈)에 불을 항시 밝히는 것처럼 탐진치(貪瞋痴) 삼독(三毒)으로 가려진 자신의
  • 불성(佛性)을 밝히도록 하는데 그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인등에 각자 자신의 소원도 담아 불을 밝히고, 부처님 전에 축원을 드리는 기도입니다.
         - 일 시 : 대웅전 - 음력15일(오전10:00) 삼성각 - 음력 7일(오전10:00)

  • 철야기도
         - 성도재일 철야기도 : 음력 12월 7일 오후 9시~ 성도재일 새벽 5시
         - 부처님출가재일(염불선 가행정진철야기도) : 음력 2월 7일 9시~ 출가재일 새벽 5시
         - 부처님열반재일(염불선 가행정진철야기도) : 음력 2월14일 오후9시~ 열반재일 새벽5시
         - 새해 소망성취 철야정진기도 : 양력 12월 31일 오후 9시~ 새해 새벽 5시

  • 일요법회
  •      - 일 시 : 매주 일요일 (오전10:00~12:00)

  • 영상법회(청화큰스님 음성 및 동영상 시청)
  •      - 일 시 : 매월 셋째주 일요일 (오전10:00~12:00)



제사

기제사

 조상이 돌아가신 날을 ‘기일忌日’ 또는 ‘휘일諱日’이라고도 한다. 기제사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의 전날인 입제일入祭日에 제물을 준비하여 돌아가신 날인 파제일罷祭日의 가장 이른 시각에 지낸다. 조상이 돌아가신 날짜에 기제사를 지내는 까닭은, 조상이 돌아가신 슬픈일이 생겨 추모하는 마음을 가지기 때문이다. 파제일의 가장 이른 시각인 자시子時는 전통적으로 새로운 날짜가 시작되는 시간으로 간주되었다. 이 시각에 제사를 지내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조상이 돌아가신 날짜의 가장 이른 시간에 조상제사를 지냄으로써, 다른 모든 일보다 더 우선해서 조상을 받들어 모신다는 것이다.
  둘째, 조상신이 활동하는 데 가장 좋은 시간대가 심야의 조용한 시간이기 때문이다.

천도재

 천도재(천도제)란 의 사람이 죽어 그 영혼이 내생(來生)의 좋은 곳에 다시 태어나도록 그 가는 길을 안내하고 인도하며 가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이끌어주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천(薦)은 천거함을 의미하고 도(度)는 가는 길 또는 가는 방법을 의미한다.
 
 여기서 천도재(천도제)의 용어는 부정한것을 없애고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는 재계(齋戒)의 의미가 있는 재(齋)라는 글자를 넣어 천도재(薦度齋)라고 하는 것이 맞지만 주로 사용하는 용어는 제사의 의미가 있는 제(祭)를 넣어 천도제(薦度祭)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더 많다.
 
 사람은 누구나 죽지 않고 영원히 살 수는 없으며 죽으면 모든 것이 끝나고 없어져 버린다고 생각 하지만 비록 그 사람의 육체는 없어지지만 영혼은 없어지지 않고 생전에 지은 업(業)에 따라육도를 윤회하다가 때가 되면 인연을 만나 환생하는데
이 영혼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여 불가(佛家)에서는 영가(靈駕)라고 한다.

     
 천도재(천도제)에서는 영가의 살아생전 알게 모르게 지은 신구의(身口意:몸.입.생각) 삼업(三業 : 3가지 업장)을 씻어내는 관욕의식을 봉행하고 염라대왕을 비롯한 십대명왕으로부터 심판을 받을 때 상주들의 염원과 기도로 선처를 바란다는 축원을 올리며 저 세상에 잘 가기를 원하는 재자(齋者)인 산자와 죽은자가  만나는 마지막 장(場)이기도 하다.
 
 또한 천도재(천도제)는 삭발염의(削髮染衣)한 스님이 신묘한 진언으로 영가를 불러 관욕의식으로 목욕을 시킨 다음 부처님이 깨달은 진리의 말씀으로 육신(肉身)이란 허망한 것이니 이승의 미련이나 집착을 모두 끊어 버리고 무상(無常)의 도리를 깨닿도록 법문(法門) 설(設)하면 영가는 이 법문을 알아 듣고 깨달음 얻어 이승을 떠나 저승으로 가게되는 것이다.

49재

49일이라는 숫자는 대승 불교의 전승에서 나왔다.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일반적으로 칠칠일(49일) 동안 저승에 머무르며 명부시왕 중 일곱 대왕들에게 7일째 되는 날마다 심판받다가[1], 49일에 최종심판을 받고 환생한다 하여, 심판을 받는 날에 맞추어 49일 동안 7번 재를 지낸다.

[BBS 뉴스] 제사 지내는 모습


청화스님 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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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S]단박인터뷰 도봉산 광륜사 소개

중생들은 실상세계를 보지 못하고 가상세계만 느끼고 분별, 시비하고 있어요.

물질보다 더 높은 행복과 기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서운한 마음이 사라질 거예요.

이중표교수(1)- "부처님은무슨생각을하셨나" (니까야로 읽는 금강경1강-4강)

이중표교수(2)-"금강경의 핵심_업보가 있지만 작자가 없다" (니까야로 읽는 금강경 5강-8강)

"사람의 겉만 보지 말고 성품을 봐야 합니다." [다시 보는 법문 1부-청화스님]

"진리를 구할 때는 진지하고 성실해야 됩니다." [다시 보는 법문 2부-청화스님]

"여러분들은 백천만겁이 지나도 만나기 어려운 부처님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다시 보는 법문 3부-청화스님]

중생이 부처님을 간절히 그리워해야 부처님도 중생을 그리워합니다. [다시 보는 법문 4부-청화스님]

어떠한 수행법이 성불하는데 가장 요긴한 수행법인가? [다시 보는 법문 5부-청화스님]

부처님 법은 우리 마음을 편안히 하는 안심법문이어요. [다시 보는 법문 6부-청화스님]

여러분들이 만약 부처님의 무량 지혜를 알려고 한다면 마땅히 공부해야 할 것 [다시 보는 법문 7부-청화스님]

우리 마음이 어떻게 해서 편안하게 안심할 것인가? [다시 보는 법문 8부-청화스님]

우리의 마음은 어디에나 가득 차있어요 [다시 보는 법문 9부-청화스님]

인간은 반드시 부처가 되어야 한다는 사명을 타고 태어난 것 [다시 보는 법문 10부-청화스님]

"법을 따르는 기쁨이 한도 끝도 없이 우리에게 행복감으로 올 것이어요." [다시 보는 법문 11부-청화스님]

"중생들은 실상세계를 보지 못하고 가상세계만 느끼고 분별, 시비하고 있어요." [다시 보는 법문 12부-청화스님]

"이것인지 저것인지 의심만 죽도록 해봐야 아무 소용 없어요." [다시 보는 법문 13부-청화스님]

참선과 염불을 하면 뭐가 좋을까? [다시 보는 법문 14부-청화스님]

"나이 80만 되어도 정말 몸 가누기 어렵습니다." [다시 보는 법문 15부-청화스님]

"지금 당신에게 달님은 어떻게 보이나요? 자기 자신도 공하고 모든 것이 허망함을 알고 마음을 닦아야 합니다." [다시 보는 법문 16부-청화스님]

"여러분들은 어느 순간 문득 깨달아야 합니다. 그리고 수행을 계속 이어가야 합니다." [다시 보는 법문 17부-청화스님]

"우리의 불성 안에는 모든 자비, 지혜가 들어있는 보신의 능력이 있어요." [다시 보는 법문 18부-청화스님]

천지우주가 하나의 진리인 도리를 알고 끊임없이 이어가야 합니다. 그것이 일상삼매입니다. [다시 보는 법문 19부-청화스님]

참선, 주문, 염불, 팔만사천법문은 우리가 극락세계를 가기 위한 방법 [다시 보는 법문 20부-청화스님]

극락세계나 영혼의 세계에 대해 말한 모든 법문이나 경전 가운데서 '나무아미타불'에 관한 법문이 제일 많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다시 보는 법문 21부-청화스님]

모든 법문의 가장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본질적인 법문이 바로 대총상법문입니다. [다시 보는 법문 22부-청화스님]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잠재의식에 흔적을 두는 행위 업신 | 행동한 에너지 업신은 사라지지 않는 것 [다시 보는 법문 23부-청화스님]

우리가 범부이고 중생인 이유 | "마음은 잘못 사용하면 요물이고 잘 사용하면 부처가 된다." [다시 보는 법문 24부-청화스님]

세간의 지식이 얼마나 중요할까요? | "나이와 학문의 깊이는 마음공부와 관계가 없습니다." [다시 보는 법문 25부-청화스님]

참다운 부처님의 도리란 무엇일까요? | "부처님의 가르침은 눈에 보이기도 하고 눈에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다시 보는 법문 26부-청화스님]

참선은 무엇 때문에 할까요? | '진여불성을 깨달으면 성자 깨닫지 못하면 범부' [다시 보는 법문 27부-청화스님]

자신을 바로 보지 못하게 가로막는 것들 | "보이는 게 다가 아닙니다. 부처님의 마음으로 세상을 보세요." [다시 보는 법문 28부-청화스님]

깨달음을 얻기 위한 참선을 할 때 이것만은 꼭 지키셔야 합니다. [다시 보는 법문 29부-청화스님]

부처님 법을 그릇되게 해석하는 아집을 조심하세요. | 마음이 맑아지면 의식하지 않아도 근본 자리에 가까워집니다. [다시 보는 법문 30부-청화스님]

물질보다 더 높은 행복과 기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서운한 마음이 사라질 거예요. [다시 보는 법문 31부-청화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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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서점│광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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